이 쓴맛이 나는 카페인이 함유된 차는 남아메리카를 넘어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리오넬 메시와 같은 축구 선수들은 이 차를 전 세계에 전파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저층 주거용 건물과 창고, 예술 스튜디오가 즐비한 부에노스아이레스의 라 파터널(La Patern)의 조용하고 넓은 거리. 10시 30분. 마르셀라 콜(Marcela Coll)은 그녀의 서커스 학교인 치르코드로모(Circodromo) 처마에 매달린 검은색 공중 실크 위에서 기어오르며 빙빙 돌고 있습니다. 콜은 우아하게 매트 위로 미끄러져 내려 뜨거운 물이 담긴 보온병과 말린 예르바 마테 잎으로 채워진 음료 용기로 향합니다. 잎 위에 약간의 물을 붓고 생성된 뜨거운 연녹색 액체를 금속 봄빌라(밀짚)를 통해 한 모금 마 십니다 . 그런 다음 잎 위에 물을 더 붓습니다. 팔꿈치에 보온병을 걸치고 손에 술병을 들고 그녀는 한 학생이 비단을 끌어올리는 모습을 지켜봅니다.
주로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파라과이, 브라질, 시리아 및 레바논 에서 소비되는 전통적인 마테 (MAH-tay로 발음)는 예르바 마테 식물의 말린 잎을 우려서 만든 뜨겁고 쓴 카페인이 함유된 차입니다. 잎은 다양한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메이트"라고도 불리는 그릇 또는 컵 모양의 음료 용기 안에 넣습니다. 칼라바자라고 불리는 건조되고 속이 빈 조롱박, 나무, 금속, 가죽 으로 덮인 유리나 실리콘.
뜨거운 물(잎이 타지 않도록 이상적으로는 75C/167F)을 보온병이나 주전자에서 잎 위에 붓고 금속 빨대를 통해 물을 한 모금 마십니다. 술꾼은 루이 디토(ruidito) 라는 약간의 후루룩 소리 가 들릴 때까지 여러 번 한 모금을 마십니다. 이는 마테에 액체가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더 많은 물을 붓고 용기를 다른 사람에게 넘겨줄 때임을 의미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레몬이나 오렌지 껍질, 민트나 버베나를 첨가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설탕, 꿀, 커피 가루, 심지어 위스키를 첨가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난 수십 년 동안 메이트는 남미 이외의 지역에서 붐을 경험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르헨티나 미시오네스(Misiones)의 메이트 소믈리에인 칼라 요한( Karla Johan )은 아르헨티나와 우루과이의 축구 선수들이 이 습관을 유럽으로 가져와 현지 팀에서 뛰게 된 데 일부 기인한다고 말합니다. 사실 마테는 "챔피언의 음료"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아르헨티나 축구 국가대표팀은 2022년 12월 월드컵에 출전하고 우승하기 위해 카타르를 방문했을 때 240kg의 예르바 마테를 가지고 다녔습니다 .
요한은 "이제 마이애미에 살고 있는 리오넬 메시는 마치 마테 소비를 보여주는 살아있는 진열장처럼 훌륭한 마테 홍보대사가 됐다"고 덧붙였다. (재미있는 사실: 메시는 아르헨티나가 아닌 우루과이 브랜드 마테를 마신다.)
글로벌 메시징 플랫폼 WhatsApp은 최근 팬데믹 이후 시대에 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마테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마테 이모티콘을 출시했습니다. 요한에 따르면 마테에는 녹차나 적포도주보다 더 높은 수준의 항산화제와 비타민(A, B, B1, B2, C), 15가지 아미노산 및 미네랄(철, 마그네슘, 칼륨)의 강력한 조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자라는 점토 토양에서. 아마도 마테가 아르헨티나 사람들의 숙취 해소제로 여겨지는 것도 바로 이러한 특성 때문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르헨티나에서는 마테가 어디에나 존재하며 크고 작은 일에 충실한 동반자입니다. 그러나 커피나 차와 달리 카페에서는 마시지 않습니다. 집과 직장, 공원과 기차, 수업 중이나 체육관에서 마시는 것입니다.
"저는 치르코드로모처럼 마테를 먹으면서 큰 일을 결정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창조적인 순간에 마테는 항상 그 일부입니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면 제가 가장 먼저 하는 말이 마테시토, 마테시토입니다 . ["메이트"의 작은 형태]. 그러나 마트는 당신을 깨우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공유를 위한 사회적 일이기도 합니다."라고 Coll은 말했습니다.
론다 데 마테(ronda de mate) 전통 , 즉 마테 주위를 지나가는 전통과 일반적으로 마테 소비는 과라니(Guaraní) 원주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부족은 대략 서기 500년경 현재의 브라질 남부, 북동부 지역에 살았던(현재도 살고 있는) 집단입니다. 아르헨티나와 파라과이. 과라니족은 예르바 마테 식물의 영적인 힘을 믿었으며 "서로 마테를 나누는 것이 그들의 영혼을 하나로 묶는 방법"이라고 Universidad Abierta Intramericana의 예르바 마테 프로그램 공동 디렉터이자 차 마스터인 Diego Morlachetti는 말했습니다 .
더욱 지속 가능한 예르바 마테
미시오네스(Misiones)에서 유기농 농장을 운영하는 생산자 Marina Parra에 따르면, "마테는 우리 조상의 정체성의 일부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예르바 마테 농장에 제초제와 비료를 사용하는 일이 놀라울 정도로 확산되었습니다. 토양이 침식되고 황폐해졌습니다." 파라와 점점 더 많은 예르바 마테 생산자들은 더 많은 기후 변화 저항성 식물을 생산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작물 관리를 옹호하고 있으며, 그늘을 위한 자생 나무, 곤충 수분 매개자, 덮개 작물, 퇴비 및 거름을 통합하는 등의 변화를 시행했습니다.
과라니족에게 예르바 마테 식물은 다양한 영양소의 풍부한 공급원이었으며 식욕 억제제 역할도 했습니다. 두 가지 특성 모두 장거리 여행에서 살아남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마테를 사용하여 직물을 염색하고 간 문제를 치료했으며 심지어 종교 의식의 일부로 영혼을 정화하기 위해 자신을 정화했습니다. 사실, 1500년대 중반에 스페인에서 도착한 예수회 선교사들의 관심을 끈 것은 바로 이 정화 의식이었습니다.
"예수회는 처음에는 과라니족이 너무 많이 먹고 토하는 것을 보고 마테 마시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그러나 예수회는 예르바 마테를 상업화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농장을 시작하고 리오 데 라 플라타 강 양쪽에서 예바 마테를 판매했습니다. [현재 부에노스아이레스 시와 우루과이 서부 해안을 포함], 볼리비아, 페루, 칠레 남부까지요.”라고 Johan은 설명했습니다.
오늘날, 마테 매니아들은 각 나라마다 선호하는 혼합 음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잎이 자연적으로 최대 2년 동안 숙성되며 팔로(예 르바 마테 식물의 작은 잔가지 조각)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루과이의 블렌드는 숙성된 잎과 가루 잎을 결합하고 아주 최소한의 팔로로 구성됩니다. 이 블렌드는 오래 지속되는 맛으로 유명합니다.
파라와 점점 더 많은 예르바 마테 생산자들이 지속 가능한 작물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제공: Andres Alvarez)
파라와 점점 더 많은 예르바 마테 생산자들이 지속 가능한 작물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제공: Andres Alvarez)
브라질의 예르바 마테는 잎이 숙성되지 않고 잘게 갈아져 부드럽고 약간 달콤한 맛이 나기 때문에 네온 녹색의 가루 같은 외관으로 즉시 알아볼 수 있습니다.
파라과이의 습한 열대 기후는 테레레( tereré) 라고 불리는 찬물과 함께 마테를 마시는 데 더 적합합니다 . 따라서 파라과이의 예르바 마테 혼합물에는 말린 허브와 과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혼합물은 민트와 볼도로 알려진 또 다른 허브의 조합입니다 .
노련한 마테 애호가들은 전통적인 뜨거운 차 형태를 충실히 따르지만, 다양한 브랜드에서는 마테를 첨가한 수제 진( Apóstoles , Kalmar )과 수제 맥주( Laska ), 마테 맛을 낸 콤부차( Aloja ) 및 분말 등 이 식물을 다른 용도로 사용합니다. 예바 마테는 페이스트리와 뷰티 크림에도 사용됩니다.
그리고 아르헨티나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세 가지 음식도 예르바 마테 막대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아르헨티나 코리엔테스 지방의 헬라도스 가라바노에서 만든 아이스크림, 알파 호 레스 (전통 쿠키), 마테를 얹은 피자입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미국의 Guayakí 및 유럽의 Club-Mate 와 같은 브랜드 는 캔과 병에 포장된 건강에 좋은 과일 향이 나는 스파클링 음료 또는 에너지 음료로 마테를 제공했습니다. 이제 Yará (예르바 마테 생산자 Origen의 제품) 및 Yací 와 같은 몇몇 아르헨티나 브랜드는 이러한 해석을 바탕으로 한 마테를 자신들의 뒷마당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아르헨티나와 마테 음주 전통을 공유하는 인근 국가에서 유행하는지 여부는 오직 시간만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Morlachetti는 마테의 바로 마실 수 있는 버전이 미국 시장에 효과가 있는 반면, "아르헨티나에서는 마테가 항상 의식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마테는 실용적이지 않습니다. 마테 자체가 필요하고, 봄빌라, 예르바 마테 잎이 필요합니다. , 뜨거운 물이 담긴 보온병. 하지만 그것이 바로 그것의 아름다움입니다. Mate in Argentina는 나눔에 관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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